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 4x4 맵 생성
1 1 0 # (1,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 첫 줄은 모두 바다
1 0 0 1 # 바다/육지/육지/바다
1 1 0 1 # 바다/바다/육지/바다
1 1 1 1 # 모두 바다
출력 예시
3
처음 짠 코드
n,m = map(int, input().split()) # 맵의 크기
a,b,d = map(int, input().split()) # 캐릭터의 현재 좌표 및 바라보는 방향
map_list = [] # 맵의 정보를 담고 있는 리스트
visit = 1 # 처음 캐릭터 시작 위치는 방문한 것으로 간주
# 북 동 남 서
dx = [-1,0,1,0] # 행
dy = [0,1,0,-1] # 열
for _ in range(n):
data = list(map(int, input().split()))
map_list.append(data)
turn = 0 # 회전 횟수
while(True):
# 왼쪽으로 90도 회전
d -= 1
if d == -1:
d = 3
na = a + dx[d]
nb = b + dy[d]
if map_list[na][nb] == 0: # 육지인 경우
a = na
b = nb
map_list[na][nb] = 2 # 방문 표시
visit += 1 # 방문 횟수 추가
turn = 0 # 회전 횟수 초기화
else:
turn += 1
if turn == 4: #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
# 뒤로 한칸 이동
d -= 2
if d < 0:
d += 4
na = a + dx[d]
nb = b + dy[d]
if map_list[na][nb] == 1: # 바다인 경우
break # 종료
else:
turn = 0 # 회전 횟수 초기화
print(visit)
정답 코드
# N, M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
d = [[0] * m for _ in range(n)]
# 현재 캐릭터의 X 좌표, Y 좌표, 방향을 입력받기
x, y,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d[x][y] = 1 # 현재 좌표 방문 처리
#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기
array = []
for i in range(n):
array.append(list(map(int, input().split())))
# 북, 동, 남, 서 방향 정의
dx = [-1, 0, 1, 0]
dy = [0, 1, 0, -1]
# 왼쪽으로 회전
def turn_left():
global direction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direction = 3
# 시뮬레이션 시작
count = 1
turn_time = 0
while True:
# 왼쪽으로 회전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
if d[nx][ny] == 0 and array[nx][ny] == 0:
d[nx][ny] = 1
x = nx
y = ny
count += 1
turn_time = 0
continue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
else:
turn_time += 1
#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if turn_time == 4: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
if array[nx][ny] == 0:
x = nx
y = ny
#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
else:
break
turn_time = 0
# 정답 출력
print(count)
느낀 점
이 문제는 일단 처음 문제 이해를 잘못해서 굉장히 애를 먹었다. 맵의 각 칸이 (A,B)로 나타나는데,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를 가장자리에 있는 위치를 1이라고 놓고 풀었다,,
이후 문제 인지를 잘못 했음을 깨닫고 다시 풀었다.
이 문제의 핵심은 일단 첫째로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고 회전횟수를 잘 기록하고 초기화하는 것이다.
난 방문한 위치를 2로 만들고 90도 회전을 그냥 구현했는데
정답 코드에서는 turn_left()라는 함수를 만들고 방문한 정보를 담는 맵과 전체 맵 정보 리스트를 따로 구성했다.
이 방법은 생각지 못했어서 더욱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법을 익힐 수 있었다.
참고
-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python